SK네트웍스 "美 기술기업 직접 투자로 新사업 확대"

입력 2023-02-22 17:42   수정 2023-02-23 01:45

SK네트웍스가 기술기업에 투자해 기존 사업과 접목하는 방식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외부 투자자를 유치해 성과를 나누는 방안도 추진한다.

SK네트웍스는 지난 21일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에서 글로벌 투자사업 설명회를 열었다고 22일 발표했다. 올해 처음 연 이번 행사에는 이호정 총괄사장을 비롯해 크레이그 루프 사반토 창업자 겸 대표, 매트 스컬린 마이코웍스 대표 등 글로벌 투자업계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종합상사인 SK네트웍스는 2021년부터 사업형 투자회사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2018년 식품 유통 스타트업 컬리에 234억원을 투자한 것을 시작으로 국내외 20여 개 기술기업에 2100억원가량을 집어넣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근거를 둔 대체가죽 생산(마이코웍스), 인공지능 기반 솔루션(스탠더드 코그니션), 트랙터 무인자동화 솔루션 개발(사반토) 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회사는 스타트업 투자로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다. 작년 말 기준 내부수익률(IRR)이 30%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SK㈜에서 그룹의 첫 미국 스타트업 투자를 주도했던 최성환 사업총괄 사장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사업 확장에 상당한 도움이 됐다는 설명이다. 최신원 전 회장의 장남인 최 사장은 중국 푸단대와 영국 런던 비즈니스스쿨 등에서 수학했다.

미국 투자는 2020년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하이코 캐피털(Hico Capital)’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회사 관계자는 “초기 스타트업이 유망하다고 판단되면 최 사장이 관련자들을 만나 투자 여부를 타진한다”며 “원활한 투자를 위해 창업가와 투자자, 법률 전문가 등 220여 명이 참여하는 자문그룹 하이코시스템(Hicosystem)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SK네트웍스는 펀드보다 기술기업에 대한 직접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회사의 가치를 높일 성장동력을 기술기업을 통해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최 사장은 “투자 네트워크와 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글로벌 혁신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초기기업 투자에 관심 있는 이들과 미래 비전과 투자 성과를 나누는 방안도 함께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